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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는 코딩할 때 눈물을 흘리곤 해...★
유니티

★Unity 유니티 3D 인터페이스 소개★

by 김팡톤 2023. 8. 26.

안녕하세요 팡톤이에욤

저는 이미 유니티 기초 글을 두 개나!!!(ㅎㅎ~!!)  올렸지만...

기초라기엔 뭔가 저도 사실 좀 어려워서

기능을 조금 더 부가 설명을 하기 위해 유니티 기기초 글을 다시 쓸 거에요

 

그리고 오늘은 먼저 인터페이스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우선 3D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알멩이가 들어있는 Third Person으로 시작할게요 (그냥 3D로 만들면 비워져 있으니까 임시로)

 

 

우선 템플릿을 열면 이렇게 생긴 화면이 떠요

저는 윈도우에서 도구 편집 안 하고 기본설정 그대로 화면입니다!!!!

 

 

Hierarchy(계층뷰)

왼쪽 창은 오브젝트들의 종류나 순서를 관리하는 창이에요

여기에 추가해서 화면에 표시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하이라키라고 읽어요

 

 

Scene, Game

Scene

가운데 화면은 씬과 게임뷰가 있어요

오른쪽 위에 Scene이라고 써져 있지요? 여긴 씬 뷰에요

만드는 중에 보여지는 화면이고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잘 실행이 되나 확인을 하기 위해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Game

더이상 수정할 수 없게 되고, 게임 속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어요 (템플릿이 그렇게 만들어놔서)

템플릿) 우클릭 + asdw 

 

 

마우스 컨트롤은 저도 좀 어색해요 익숙해져야겠어요

Scene뷰에 있는 이 세개는 어떻게 이동하냐에 따라 마우스의 기능을 바꾸는건데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w, e, r로 사용하고
W 는 이동, E 는 회전, R 은 스케일, T 는 RectTransform의 단축키에요

 

마우스 좌우클릭으로도 시점을 바꿀 수 있는데 


마우스 우클릭 - 가만히 서서 쳐다보는 느낌
마우스 가운데 - 몸 움직이는 느낌

으로 움직이는 것 같아여

 

근데 플레이를 했을 때만 창이 바뀌면 보기 불편하잖아요?

Game을 끌어다 옆에 두면 창을 이렇게 동시에 볼 수 있어요

 

 

Inspector

오른쪽은 인스펙터 뷰에요

상세설정, 상세정보를 나타내는데 여기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해요

그래야 오브젝트에 기능이나 효과를 적용할 수 있거든요. 

여기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작성할게요 기능이 넘 많아요 ㅜ(진짜 짱많음)

 

 

종류가 대따 많은데여 우선 맛보기로 살펴보자면...

아이콘이 다 다른데 이걸 모두 통틀어 각각의 컴포넌트라고 불러욤

어떤 오브젝트냐에 따라 구성이 조금씩 다른데여 여기 보여지는 것 이 외에도 종류가 많아요

- 트랜스폼 컨포넌트 (Transform) 
- Mesh Filter : 3D 오브젝트의 모양을 결정
- Mesh renderer : 오브젝트의 속성 (색감, 그림자 등등) 
                             이 두개는 같이 쓰임
- 애니메이터 컴포넌트
- 캐릭터 컨트롤러 : 이동관련
- 스크립트 : 내가 작성할 소스 코드 - 점 세개 누르고 맨 아래 스크립트 누르면 코드로 이동
- cameras : 월드를 캡쳐하여 플레이어에게 표시하도록 하는
- Rigidbody : 물체의 물리적 효과 (중력, 충돌 등등)
- colliders : 물리적 연산을 하기 위한 임의의 모양 
                     ex) 손사락 하나하나 하기 귀찮으니까 한번에 캡슐 모양으로 가둬버림
                           그래서 정확히 손 끝에 닿았을때 x 캡슐 범위에 닿으면 o 물리작용

 

 

Project

아래는 프로젝트(프로젝트 창)라고 해요

씬을 포함함 게임의 모든 리소스(모델링, 사운드파일 등등)이 모두 존재합니다

 

Console

그 바로 옆에는 콘솔창이라고 되어있는데, 실행을 눌렀을 때 콘솔창에 상태가 표시돼요

근데 오류가 떴다고 해서 모두 진짜 오류인건 아니에요 그래서 clear버튼이 있어요

clear : 의미있는 오류인지 아닌지 알아볼 때 사용, reflash 느낌

 

 

 

 

추가로...
- 어떤 물체 누르고 F키 누르면 고정된 이치에서 줌인, 줌아웃으로 볼 수 있음 

 

 

끝이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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